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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령어 ( instruction ) 에 대한 설명이 빠진 채로 글이 진행되고 있는 것 같아 추가한다.


컴퓨터와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소통할 것이다. 이러한 프로그래밍 언어는 다양한 명령어들의 집합으로 이뤄져 있다. 프로그램을 사람의 언어로 읽으려고 할 때 서술어에 관련된 부분을 명령어라고 생각하면 쉽다.

더하라 : add

종료하라 : exit

이러한 예시들이 있다. 각 프로그래밍 언어마다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명령어의 종류와 기능은 조금씩 다를 수 있다. 따라서 해당 언어에서 제공되는 정확한 명령어를 숙지할 필요가 있다.


기본적으로 프로그램은 명령어들의 나열에 의해 짜여져 있다. 순차적으로 실행되는 명령어들이 각각 정해진 규칙에 의해 컴퓨터를 작동시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동일할지라도 다른 명령어를 사용할 수도 있고, 명령어의 순서가 달라질 수도 있다. 더 빠른 프로그램이 될 수도 있고, 더 적은 메모리를 사용하는 프로그램(메모리 효율이 좋은 프로그램)이 될 수도 있다.


필요한 경우, 프로그래머가 명령어를 새로 정의해서 쓸 수 있다. 함수, 메소드 등의 이름으로 불리는 것들을 정의해서 새로운 명령어를 사용한다. 

hubo의 경우 움직임과 관련된 많은 메소드를 제공한다. move(), turn_left(), on_beeper(), facing_north(), carries_beepers(), 등이 있다. 자세한 메소드들은 [앞선 강의] 에 있다.


명령어 / 함수 / 메소드 등 혼란을 줄 수 있는 용어들을 구분없이 사용해서 헷갈릴 수 있지만 지금은 그냥 넘어가자. 지금은 그냥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도록 하는 단어/문장 정도로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으면 된다.


기능이 명확한 명령어들을 잘 정의해서 사용하면 동일한 동작으로 하는 프로그램일지라도 훨씬 간결명료하게 표현할 수 있다. 너무 많은 동작을 한 번에 묶으면, 다양한 문제들에서 사용하기 어렵다. 코드 재사용의 입장에서도 불리한 것이다. 동작과 기능을 적절히 분류 분리해서 프로그래밍하는 능력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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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CubePengu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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